갑상선암

갑상선암

2020. 8. 9. 20:16건강과 다이어트

 

 

갑상선암은 다른 여타 암에 비해 사망률은 낮지만 발생비율은 높은 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 유방암과 더불어 1~2위를 다투는 암입니다.  또한 갑상선암을 15세 이상 전 연령대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갑상선 암이란 갑상선에 생긴 혹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는데, 양성과 악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중 악성 결절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이 커져 주변 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 전이, 원격 전이를 일으켜 심하면 목숨까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생기는 결절의 5~10% 정도가 갑상선암으로 진단됩니다.

 

갑상선은 갑상샘이라고도 하며, 내분비기관의 하나로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물질로, 인체의 물질대사를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하거나 과다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의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수면장애, 더위 민감증, 불임, 당뇨, 신경과민, 그리고 근력 약화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한 상태를 말합니다. 관절염, 피부 건조증, 우울증, 근육통, 건망증, 추위 민감증 등의 문제가 나타납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검사에서 쉽게 나타나므로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경우 초기에 특별한 통증이나 갑상선암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받거나 우연히 발견된 목의 결절로 인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소리의 변화, 음식물을 삼킬때 불편함, 잦은 기침을 할 수 있고, 목에 발생한 혹, 결절이 단단하거나 갑자기 커진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위험 요인은 많지만 확실히 입증된 것은 방사선에의 노출과 유전적 요인, 이전의 갑상선종이나 양성 갑상선 결절 정도입니다.

 

알려진 위험 요인들 중 피할 수 있는 것은 피하고, 그럴 수 없는 것이 있다면 조기에 발견하여 바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착한 암이라 불리는 갑상선암이지만 초기에 대처하지 않으면 위험한 질병임은 분명하니 평소에 철저히 관리하고 예방에 힘쓰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건강과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핵원인과 증상  (0) 2020.08.11
다이어트에 좋은 20가지 음식, 다이어트 필수 식단  (0) 2020.08.10
유방암증상과 치료  (0) 2020.08.08
폐렴증상과 치료  (0) 2020.08.07
허리디스크  (0) 202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