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모든것, 커피 좋은점과 나쁜점

커피의 모든것, 커피 좋은점과 나쁜점

2020. 8. 18. 20:35건강과 다이어트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 지는 어언~.... 그러니까 잘 기억이 안 나네요. 고등학교 시절부터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 거 같은데... 글쎄요.... 정확한 시기는 잘 모르겠네요. 그땐 믹스를 마셨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믹스를 중단한 지 7년 정도가 넘어가는 것 같아요.

 

대부분이 그렇겠지만 저도 커피가 생활이며 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는 편인데요. 매일 생활화 된 커피. 오늘은 커피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해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커피의 효능 (장점)

 

1. 당뇨예방.....커피에 있는 폴리페놀,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여 당뇨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 기능을 향상하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적당량을 마시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우울증 예방 ..... 미국 보건 당국에 따르면 커피를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20% 낮다고 합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뇌신경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 신경을 활동적으로 만들어 주는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들이 생성되면서 기분이 나아지고 우울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3. 치매예방 ..... 커피는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핀란드에서 20여 년간 관찰한 결과 하루 평균 3잔 정도의 커피를 마신 경우 치매 발병률이 65%나 치매 발병 시기가 늦춰진다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으로 뇌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위암예방 ..... 커피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암세포 발생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5. 혈압 강화 효과..... 커피를 마시게 되면 최대 혈압 0.6mmhg, 최소 혈압 0.4mmhg가 내려간다고 합니다.

 

6. 심장병 예방..... 커피의 카페인과 항산화제 성분이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주고 기능을 향상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음주 후 숙취해소 ....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답니다.

 

8. 계산 능력 향상 효과 ..... 커피의 성분이 대뇌피질 전반에 작용하여 사고력을 높이고 의식을 맑게 해 주어 지적 능력을 향상해줍니다.

 

9. 다이어트 효과.....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체내에서 이뇨작용을 돕고, 지방분해를 촉진시켜주며 에너지 소비량을 10% 정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커피의 나쁜 점

 

1. 위장장애 유발..... 커피는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산이 식도에 역류하게 되고 속 쓰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심장이 예민한 사람이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실 경우 부정맥을 유발하여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숙면 방해..... 뇌를 자극하는 각성효과로 인해 숙면을 방해합니다.

 

4. 골밀도 저하..... 카페인으로 인해 우리 몸이 칼슘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될 수 있는데요 칼슘이 체내로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되면 골밀도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5. 치아 착색.... 탄닌 성분이 단백질과 결합하여 치아 표면의 미세 구멍으로 흡수하여 치아색을 누렇게 만들 수 있기에 빨대로 최대한 치아에 닿는 걸 막으며 마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두 갖고 있지만 적당량으로 마시면 좋은 점이 더 많은 것 같으니 하루에 1~2잔으로 활기찬 하루를 보내보아요~